검색 입력폼
바다의 새로운 주역들, 1004섬 신안 청년 임대 어선 파도를 타다

신안군은 2019년부터 전국 최초로 시작한 ‘청년이 돌아오는 어선 임대 사업’으로 최근 임대가 완료된 청년소득 임대 어선 5척에 대한 취항식을 지난 5일 흑산도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신안군에 거주하는 만 60세 미만의 청년 어업인을 대상으로 신안군에서 허가 어선을 임대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청…

신안군, 항일농민운동 인문학 강좌 열어

신안군은 소작쟁의 운동이 일어난 지도읍, 압해읍, 자은면, 도초면, 하의면 주민을 대상으로 ‘신안군 항일농민운동 인문학 강좌’를 연다. 신안군 항일농민운동은 1923년 암태도 소작쟁의를 시작으로 1924년 하의도 소작쟁의, 1925년 지도 소작쟁의, 1925년 도초도 소작쟁의, 1926년 자은도 소작쟁의, 1927년 매화도 소…

제12회 신안천일염 생산자 한마음대회 성료

신안군은 지난 6일 신의 중학교 체육관에서 천일염 생산자와 가공업체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2회 신안천일염 생산자 한마음대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12회를 맞은 이번 대회는 (사)신안천일염생산자연합회(회장 이철순) 주관, 신의면천일염생산자협의회(회장 고승옥) 주최로 진행됐으…

신안군, 군민 체감 증진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신안군은 군민이 공감하고 체감하는 적극행정 문화 정착과 문화 확산을 위해 2023년 하반기 적극 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우수사례 8건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공무원들이 업무추진에 있어,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행정을 통해 군민들의 체감도를 높이는 우수사례를 바탕으로…

신안군, 신안선 출항 700주년 토크콘서트 성황리 마쳐

신안군은 지난 12월 3일 압해읍 가족센터에서 신안선 출항 700년을 기념하여 동아시아 해상교류의 역사를 재조명하는 ‘신안선 출항 700주년 토크콘서트’를 신안군민과 인근 시군 주민 등 1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쳤다. 유명 역사 강사 최태성이 관련 분야 전문가 소개로 시작됐다. 이날 참여한 토론자는 한…

신안군, 탄소중립을 향한 획기적인 발걸음 '첫 탄소 배출권 판매로 나아가다'

신안군이 탄소중립을 향한 중요한 발걸음을 내디뎠다. 지난 12월 1일, 신안군에서는 ‘신안 탄소중립 온실가스 배출권’에 관한 연구 용역의 최종 보고회를 진행했다. 온실가스 배출권 연구는 신안군 관내 환경기초시설과 발전소들의 현황, 온실가스 배출량 측정 방법, 그리고 신안 갯벌을 이용한 탄소 흡수원의 배출권 인…

'신안군 2023 자원봉사자대회' 개최

신안군은 지난 11월 29일 자은 라마다 씨원리조트에서 ‘2023 신안군 자원봉사자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신안군 여성자원봉사자회(회장 김정순)의 주관으로 박우량 신안군수, 서삼석 국회의원 배우자 정옥금 여사, 김혁성 신안군의회 의장을 비롯한 도의원과 군의원 등 각계각층의 내빈과 자원봉사자 등 …

신안군 활기찬 문화 체험,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가 이끄는 성장의 기회

신안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지난 11월 28일 신안군가족센터에서 학교 밖 청소년과 지도자가 참여하는 문화 체험 활동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신안군 내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문화 체험을 제공하여 창의력과 표현력을 강화하고, 건전한 청소년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마카롱 만들기와…

㈜현진토건 정민교 대표, 신안군장학재단에 장학금 5천만 원 기탁

(주)현진토건 정민교 대표는 지난 11월 28일 신안군청을 방문하여 경제적으로 힘든 학생들을 위해 써 달라며 신안군장학재단에 5천만 원 기탁을 약정했다. ㈜현진토건은 건축, 토목, 조경 등을 시행하는 건설업체로 지난 2004년 설립했으며, 이번에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장학금을 흔쾌히 내어 지역사회의 본보…

홍어의 고장! 신안 흑산도에 ‘37년 만에 고래’가 돌아왔다.

신안군은 지난 25일 흑산면 하태도 해안에서 고래뼈 2점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흑산도에서 30km 떨어진 부속 섬(하태도)에 서식하던 고래가 죽어, 바다 모래층 속에 있던 고래 뼈가 강한 파도에 해안으로 밀려온 것으로, 전체 고래 뼈의 일부인 두개골이 시작되는 부위의 골격으로 (길이 140cm), 실제 크기는 20m 이상의 대…

대한한돈협회 신안군지회, 신안군장학재단에 장학금 2천만 원 기탁

대한한돈협회 신안군지회 회원들은 지난 11월 28일 신안군청을 방문하여 인재 육성을 위해 써 달라며 신안군장학재단에 2천만 원을 기탁했다. 대한한돈협회 신안군지회는 한돈 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한돈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향상해 생산자의 복리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관내 양돈 농가 8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

신안군, 무화과 동상해 예방을 위한 실증연구 발표

신안군과 전남농업기술원 연구팀은 최근 무화과 동상해 예방을 위한 새로운 과학적 방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기후 변화에 따른 동상해 문제에 대응하고, 무화과 재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진행됐다. 연구팀은 무화과 수액흐름 측정장치를 통해 근권온도가 10°C 이하로 떨어지는 11월 말에서 12월 초 사이…

신안군, 2024년 미취업 장애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 모집

신안군은 취업 취약계층인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소득 보장 지원을 위해 12월 1일까지 2024년 장애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인원은 일반형 일자리 21명(전일제 12명, 시간제 9명)과 복지형 일자리(참여형) 21명으로 총 42명이며, 신청은 군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청 서류를 작성하여 주소지 읍면사무…

신안군 곤충 학술조사 보고서 발간

신안군은 곤충의 분포 실태에 대한 정밀 기초조사와 효과적인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자 신안 곤충 학술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신안군에 서식하는 곤충 등을 전문적으로 조사하여 관리 방안 마련과 생물다양성 홍보를 위한 계획으로 2020년부터 신안 곤충 학술조사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2023년 올해 조사한 결…

신안맛지도 '맛 찾아 떠나는 여행' 제작 배부

신안군은 지역을 찾는 관광객을 위해 신안맛지도 1만 부를 제작 배부한다고 밝혔다. 신안맛지도는 신안군에 소재하는 식당, 카페를 4개의 권역으로 나눠 업소명, 메뉴, 연락처 등 다양한 정보를 담았다. 지도에는 현재 영업 중인 일반음식점 337개 업소와 카페 등 휴게 음식점 65개 업소 전체가 포함되어 있으며, 모범 음…

신안군, 탄소중립의 선구자로 우뚝 서다

신안군은 11월 27일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이 주관하는 2023년 탄소중립 우수사례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환경부 장관 기관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탄소중립 우수 기관 선정은 전국 기초지자체 중 신안군이 유일하게 선정됐으며,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탄소중립 달성을 향한 신안군의 노력을 국내외에…

신안군, 퍼플섬 밝히는 퍼플산타와 트리 조명 점등식 가져

신안군은 지난 11월 23일 퍼플섬에서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퍼플산타와 크리스마스트리 점등식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2023년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이하는 점등식 행사는 퍼플섬을 찾는 관광객들과 지역 주민에게 지친 마음의 위로와 훈훈한 겨울을 보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됐다. 또한, 지역 주민의 퍼플섬…

신안군 여성단체, 2023 대한민국 김치 대전에서 온정을 담근다!

신안군 여성단체협의회는 지난 22일 광주광역시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김치 대전’에 참여해 만든 김장 김치를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2023 대한민국 김치 대전’은 11월 22일 ‘김치의 날’을 맞아 광주문화방송이 주최하여 김장 문화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 등재 10주년을 기…

신안군 “모래언덕 살리려면 ‘국립 사구 센터’ 만들어야”

지난 11월 22일 국회에서 ‘사구의 날’ 제정과 ‘국립 사구 센터’ 건립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신안군과 서삼석 국회의원실, (사)섬연구소의 공동주최로 열렸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김창환 전북대 교수는 “우리나라 해안사구는 독특한 생물 서식지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자연제방으로서의 가치도 지…

신안군 ‘피아노의 섬’ 유튜브 영상 조회수 360만 돌파

‘피아노의 섬, 자은도’ 영상이 유튜브 조회수 367만 회(11월 22일 오전 10시)를 돌파했다. 인스타그램에서도 조회수가 224만을 넘어섰고, 틱톡에서도 150만 회를 넘어섰다. 화제의 영상은 ‘2023 대한민국 문화의 달’을 홍보하기 위해 신안군이 제작한 것으로, 자은도 해변을 배경으로 피아노를 연주하는 모습을…